HSP의 여행

홋카이도 여행 계획시 알아둬야할 지역 구분 법

비비롬디 2025. 3. 3. 03:31
 

일본 여행의 부활 

 

 

 

 

이전까진 일본 여행이라고 하면 일본 만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 영향을 받아 주로 도시를 중심으로 한 여행이 유행을 휩쓸었다. 일본 원자력 발전소 폭팔을 기점으로 일본 여행이 굉장히 뜸했는데.. 그 동안 시동을 슬슬 걸었는데, 이제 다시 일본여행이 부활할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 일본은 아직 발견할 것이 훨씬 많은 곳이다. 화산 섬들이 보여주는 자연경관은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이며 대만 근처 남쪽부터-러시아 바로 근처 북으로 이어진 쿠릴 열도 까지, 넓은 기후 폭이 보여주는 자연관경과 식물군 또한 다양하다. 그 중 홋카이도는 일본의 가장 북쪽에 있는 섬으로 정복해볼만한 여행지라고 느낀다. 이미 홋카이도를 여행해보신 분들은 느끼셨을 테지만 홋카이도는 생각보다 크다. 우선 대한민국 면적의 0.8배이다. 거의 맞먹는다고 보면 된다. 생각보다 굉장히 넓다. 전세계 섬 중 20위 안에 드는 넓은 섬이며, 대만 면적의 2배다. 홋카이도는 한 나라라고 봐도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고 보니 한국이 어쩜 이렇게 작은 나라인가 다시 한번 느낀다. 

 

 

이렇게 비교해보는 이유는 여행할 때 이동에 대한 감을 잡기 위해서다. 일본 최북단에서 남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거의 파주-남해 거리다. 홋카이도를 일본의 본섬과 비교해 보자. 삿포로에서 구시로까지 이동한다고 하면, 도쿄-나고야를 가는 것과 같은 거리다. 홋카이도를 여행할 땐 많은 지역을 돌아다녀 돈과 시간, 체력을 여행에 쏟는 것 보다, 여러 구역으로 나누어 한번에 한구역을 돌아다니는 여행이 훨씬 좋다고 본다. 홋카이도는 인구가 대한민국의 십분의 일이며, 그중 200만이 삿포로에 살고 있다. 다른 지역에는 인구가 워낙 적다 보니 철도가 다니지 않는 곳도 있다... 

 

홋카이도의 지역

홋카이도 행정구역

홋카이도는 4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뉘는데 행정구역 하나가 일본 본섬의 왠만한 현보다 크다. 동서남북으로 나누어지는데 서쪽 도오지방인데, 둘로 나눠져 불리기도 한다. 

① 북쪽: 도호쿠 / 道北, どうほく

② 서쪽 1: 도오 / 道央, どうおう

③ 서쪽 2: 닛탄 /

④ 남쪽: 도난, 道南, どうなん

⑤ 동쪽: 도토, 道東, どうとう

 

여행지로 알려진 지역을 모아서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었다. 

홋카이도 여행지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홋카이도, 그 매력을 많은 분들이 모르는 홋카이도 여행을 알아가 보려고 한다. 기다려라 홋카이도!!